포드 시애틀라이트 XXI: 1962년의 미래, 현대에 반영된 꿈같은 차량
포드 시애틀라이트 XXI, 그리고 그 꿈같지 않은 차량

이 프로토타입의 이름처럼, 1962년 시애틀 세계박람회에서 소개된 이 차량은 유리로 된 파빌리온 안에 자리 잡고 있었으며, 교체 가능한 엔진과 이동을 용이하게 하는 안내 시스템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이것이 꿈같이 들리나요? 그러나 이것이 60년대 초반의 포드 시애틀라이트 XXI의 일부 독특한 특징이었습니다.
시애틀라이트 XXI는 50년대와 60년대에 미국 제조업체들이 자동차 박람회와 기타 박람회에 참석한 관람객들을 유혹하기 위해 제작한 많은 꿈같은 차량 중 하나였습니다. 오늘날 이러한 종류의 프로토타입은 때로는 현실적이고 때로는 황당하게도 개념 자동차라고 불립니다. 이렇게 부르면 더 신중한 것 같죠...
포드가 1962년 시애틀 세계박람회에서 설계 및 제작한 시애틀라이트 XXI는 독특한 미래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1962년 4월 20일 날짜의 보도 자료에 따르면 포드의 디자인 부문 부사장 Gene Bordinat은 이 차량을 "디자인과 공학 분야의 돌파구를 향한 탐험의 예"로 규정했습니다.
그러나 이 프로토타입의 일부 특징은 실제로 현대의 차량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차량이 이동함에 따라 자동으로 거리를 표시하는 "경로 프로그래밍 컴퓨터"는 이제 많은 차량에서 사용되는 위성 내비게이션 시스템으로 이어졌습니다. 다른 차량들은 Apple의 CarPlay 또는 Android Auto와 호환되어 휴대전화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

또한 이 프로토타입의 완전 투명한 지붕으로 인한 맑은 날씨의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포드의 디어본 고급 디자인 스튜디오의 디자이너들이 고안한 가변 밀도 유리 지붕도 현대에 적용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2024년 Toyota Venza는 팬오라마식 Star Gaze 유리 지붕을 갖추고 있어 버튼 하나로 전기 화성 유리가 투명에서 거의 완전한 불투명으로 변화하여 강한 햇볕의 영향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 프로토타입의 조절 가능한 페달 시스템은 고정 좌석을 갖고 있었다는 고려에 따라 필수적이었으며, 현재 몇몇 트럭의 옵션 장비 중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시 보드는 거대한 중앙 화면 형태로 디자인되어 모든 버튼과 스위치를 제거하고 엔진 성능, 운전, 날씨 및 기타 다양한 데이터를 빠르게 자동으로 표시할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현대의 현대차에서는 디지털 터치 스크린이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 내용에서 조건부로 사용된 것은 우연이 아닙니다. 이 프로토타입은 실제로 3/8 비율로만 존재했습니다. 실제로 시애틀 세계박람회에서 포드의 전시관 안에서 이 모형은 큰 홀 중앙에 올려진 베이스 위에 위치해 있었습니다!
이 혁신적인 개념의 다른 특징들은 당연히 잊혀졌습니다. 포드가 시애틀에서 배포한 브로셔에 따르면 이 프로토타입의 전륜 이중 스티어링 휠은 정밀한 조향, 그립 및 제동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으로 제안되었지만, 이 아이디어는 Panther 6 (1977-1978), F1 Tyrell P34 (1975-1977) 및 Covini C6W (2002-2008)에서 반복되었지만 항상 성공적이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 프로토타입에서 가장 황당한 아이디어는 차량의 전면 부분 전체로 구성된 교체 가능한 모듈에 이중 전면 바퀴가 통합되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운전자는 필요에 따라 엔진을 문자 그대로
교체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짧은 이동을 하려는 경우 Gene Bordinat은 시애틀라이트 XXI 운전자가 경제적인 60마력의 엔진을 사용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제안했습니다. 반면에 "거대한 속도로 대륙간 이동"을 하려는 경우에는 400마력 이상의 엔진이 장착된 모듈로 교체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실제로 이 프로토타입의 디자이너들은 전기 모터를 원동력으로 하는 연료 전지 모터 또는 원자로 기반의 소형 동력 장치로 구동되는 차량일 수도 있다는 것을 보도 자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진: 포드
【결론】
포드 시애틀라이트 XXI은 1962년의 꿈같은 차량 중 하나였습니다. 그리고 그 꿈같은 특징들은 현대의 자동차 디자인과 기술에 영감을 주었습니다. 그렇게 시애틀 세계박람회의 무대에서 소개된 이 프로토타입은 우리가 현대의 차량에서 보는 많은 기능과 기술적인 개선을 예언한 것으로 보입니다. 포드 시애틀라이트 XXI은 황당한 것으로 여겨질 수 있지만, 그 꿈과 비전은 현실성을 띠고 있었고, 그 중 일부는 우리가 일상에서 경험하는 차량에 적용되었습니다.
토템 오토모빌리의 GTAmodificata: 알파 로메오의 레이서 다시 태어나다
토템 GTAmodificata는 60km/h까지 단 2.6초만에 도달하는 백만 파운드에 이르는 레이서입니다. 이탈리안 코치빌더의 5대 중 하나인 이 헤리티지 카는 810마력 V6 및 업그레이드된 서스펜션을 갖추고 있
blogbijay.tistory.com